top of page

RAFTING

​레프팅

래프팅이란?

 원래 래프트란 나무로 엮은 뗏목을 뜻하는 말로, 래프팅이란 뗏목을 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요즘에는 여럿이 함께 PVC나 고무로 만든 배를 타고 노를 저으며 골짜기와 강의 급류를 타는 레포츠를 가리킨다. 래프팅의 기원은 아득한 옛날 원시인들이 타고 다녔던 뗏목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근래로 와서는 미지의 땅을 찾아 나선 개척자들이 이용한 뗏목에서 그 원류를 찾아볼 수 있다. 그 후 스릴과 재미를 찾는 사람들에 의해 뗏목은 보다 안전하고 다루기 쉬운 장비로 개량되기 시작했다.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보트가 선을 보인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전쟁의 부산물로 남은 군용 고무보트를 사용하면서부터이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전문 동호인 클럽과 대학의 동아리들을 중심으로 크게 보급되고 여기에 레저 전문업체들이 레포츠 종목으로 래프팅을 개발, 각종 행사를 개최하면서 래프팅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강이 많고 산골짜기를 따라 흐르는 급류 지대가 많아, 코스만 개발하면 래프팅을 즐길 수 있는 장소는 충분하다. 현재 개발된 장소로는 한탄강 상류 약 13km, 조양강과 동강 약 65km, 내린천 약 70km, 영월 서강 약 10km, 홍천강 약 12km 이외에 진부령 계곡, 백담사 계곡 등 10여 곳이 넘으며, 계속하여 새로운 코스가 개발되고 있다.

강이나 계곡의 물줄기를 타고 가다 급작스레 하얗게 솟아올랐다가 내리치는 급류에 보트를 싣고 그 속에서 스릴과 스피드를 만끽하는 여름 최고의 모험 레포츠인 래프팅은 최소 6명에서 10명까지 한 조가 되어 힘의 균형과 호흡을 맟추어야 하므로 협동심을 요하는 단체 프로그램이다. 노를 저으려면 혼신의 힘을 다 쏟아야 하기 때문에 전신 운동효과와 함께 상큼한 공기탓으로 건강에도 매우 이롭다. 물깊이에 상관없이 어떤 장애물이든 극복해 나가야 하므로 도전의식이 팽배되며 동시에 급류를 헤쳐나가는 스피드와 스릴을 즐길 수 있다. 본시 래프팅은 수렵과 이동을 하기 위한 운반수단으로서 예로부터 뗏목을 엮어 사용되어 왔으며 오늘날과 같은 고무보트가 사용된 것은 여행사가 그랜드 캐년의 긴 강줄기에서 많은 여행자들을 실어 나르기 위해 시작하면서 레저프로그램으로 자리하였다.

- 래프팅 기대효과

 - 개인의 능력을 조직화 함으로써 팀에 대한 파워를 극대화 시킨다.

 - 협동정신 및 공동체의식 함양을 통한 조직의 활성화를 유도한다.

 - 급변하는 상황변화에 따른 대처능력 향상, 팀웍 형성과 자신감, 협동심 배양을 통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승부욕 유발 및 도전 정신을 함양한다.

 - 자연과의 교류을 통하여 정서순화와 스트레스 해소, 순간 적응력과 판단력, 인내심을 배양한다.

© 2018 Proudly created with Beatzcompany

전화   : 010-8641-1131 | 이메일: ollim4444@daum.net|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안국동 OO-OO, 110-240

bottom of page